👀학습목표
- 생산혁신이 이루어진 3단계 과정과 원가 하락 추세를 이해한다.
- 지식기반 사회에서 새로운 원가관리방식을 이해하고 적용한다.
📕[1단계]Mass Produciton [산업혁명 이후]
📗산업혁명에 따른 대량생산방식 : 빈곤해방, 물질적 풍요
- 20C 초반 Ford의 컨베이어 벨트, Taylor의 과학적 관리
- 기계화된 제조공정에서 분업의 원리 작동
- 조립시간 1/10로, 자동차 가격 1/3로 하락
📗자동차 조립시간의 변화
📗Mass Production의 기본원리
- 분업, 표준화, 규모의 경제
- 대규모 설비 + 비숙련 노동자, 시간당 산출량이 원가절감 결정
📗50년대 이후 미국을 중심으로 대량생산, 대량소비, 시대 도래
- 2차 세계대전에서 미국에서 전쟁물자 공급체제 구축에서 생산 효율성 비약적 향상
- 전후 미국이 산업의 중심국으로 등장
- 대량생산, 대량소비 사회로 발전
- 시장의 넘치는 수요가 거대 자본의 기업 탄생 촉진
- 거대 자본이 RGD에 투자되어 기술 발전으로 생산성 향상
📕[2단계]Lean Produciton [1970~1990년대 초반]
📗70년대 이후 일본을 중심으로 한 생산관리의 새로운 접근법 등장
- 공급초과 시대> 수요
- 고객중심의 마케팅 활동, 제품의 다양성 강조, 생산의 효율성과 유연성에 역점.
- 일본의 생산 패러다임: 공정상 낭비제거 , JLT [Just-In-Time], TQM
- 70년대 중반 오일쇼크 이후 SONY, TOYOTA 등 일본 기업 약진
- 미국 기업의 '일본 연구하기'
💡Lean Production [CF. Mass Production]으로 명명
: 생산공정 상의 시간, 원가, 자재, 흐름 등 모든 영역에서 극한의 효율에 도달하는 것
- 컴퓨터를 활용한 유연 생산
- 범용기계와 다기능 작업자에 의한 자기 완결형 Cell Production 등장
📗Lean Production이 전 세계에 파급
- JLT 전반에 파급 : 고객의 요구에서 시작하여, 필요한 시기에, 필요한 양만큼 생산
- 작업 교체 시간 감축을 통한 다품종 생산, 불필요한 재고 절감을 통한 공정흐름 개선
- TQM : 통계적 품질관리를 넘어서 지속적인 프로세스 개선을 통한 고객만족을 목표
- 1984년 GM은 도요타 생산방식을 미국 공장[NUMMI]에 적용하여 기대 이상 성과 달성
📕[3단계] Mass Customization [1990년대 중반 이후]
📗대랑 맞춤 시대의 도래
- 생산의 효율성만이 아니라, 고객 가치 극대화를 동시 추구
- 규모의 경제와 범위의 경제가 동시에 실현되어 통합의 경제로 발전
📗제조기술의 비약적 발전
- 모듈러 생산, 셀 생산 등 생산방식 고도화
- 생산기기의 디지털 화
📗정보기술이 도입되어 협업 생산의 본격화
- CIM [computer integrate manufacturing] : CAD + CAE + CAM
- MRP가 ERP로 발전: 구매-생산-물류-영업 등 공급망이 동기화됨
- 기업 내외부 간 협업 생산과 글롭러 생산이 가속화
- 인터넷, 멀티미디어, 가상현실 활용한 Digtal Factory 출현
📕복합기술의 의한 원가절감
💡복합된 새로운 기술구조가 등장할 대마다 원가가 급격하게 떨어짐.
📕지식경제 사회에서 새로운 원가절감 방식
📗고객가치 창조를 근간으로 하는 생산방식이 주류로 정착
- 원가절감에 대한 전통적 관점 :통제를 통한 사후적 접근
- 주어진 틀 안에서 다양한 생산관리나 원가절감 기법 동원하여 원가절감 노력 경주
- 새로운 생산방식 : '기술혁신에 기초하여 고객가치를 창조한다'
- 원점에서부터 고객에게 필요한 가치를 하나씩 덧붙여 감.
- 사전적이며 , 적극적인 접근법
📗원가관리 중심이 사후적 생산활동에서 사전적 기획, 설계단계로 이동
- 직접 노동인력의 비중이 낮아져 사후통제 중심의 표준원가관리 유효성 약화
- 기획, 설계 단계에서 제품 원가 대부분이 결정되어 목표원가관리 강조
- 생산활동보다 RGD와 제품 설계를 중시
📗융합기술과 지식의 네트워크에 의한 집단 지성이 중요
- 제품 기술과 공정기술의 경계가 무너지면서 소재를 포함한 원천기술, 공정설계, 제품 설계, 생산기술의 복합화가 진전
- 원가절감을 위한 최적화가 진행된 한계점 이후에는 기존 기술이 복합되어 새로운 융합기술 출현
- 인터넷에 의한 전 세계 지식이 공유되어 네트워크 된 지성이 집단 창조성 형성
-> 제품 및 제조기술에서 획기적인 진보가 이루어져 제품 원가의 극적인 절감 실현 이후 지속적인 개선, 관리기법 도입에 따라 다시 점진적인 원가절감 진행
📕창조경제에서 새로운 경영방식
📗전략 혁신 :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로 시장 장악
- 상위단계의 혁신 : 제품 혁신- > 전략 혁신
- 음악시장을 평정한 아이튠즈, 스마트폰 시장을 장악한 아이폰
📗상생의 협력 생태계 구축 :단일 기업의 약진만으로는 어렵다
- 전략 : 비즈니스 모델이 우수한 협력 기업들과 고객들이 참여하는 상생 생테계 구축
- Value chain의 범위를 확대하여야 함.
📗공유가치경영[CSV : creating shared value] : 수평적 협력관계
- 기업 경쟁력과 사회 공동체의 번영이 상호 의존적이라는 시대적 인식에 기반
- 소통과 교류에 기반한 가치 창출 과정이 중요
💡소비자 잉여를 높이고(market mind), 기업의 이익을 낮춰야 함.(cost mind)
✔정리
- 생산혁신은 대량생산, 린생산, 대량맞춤의 시기로 구분되며, 각 단계마다 대폭적인 원가하락이 이루어 졌다.
- 지식 기반사회에서는 고객의 가치를 상승시키고, 원가를 절감하게 된 것은 융합기술과 창의적집단지성에 의하여 가능하게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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