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목표
목표원가관리
와기본원칙
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제품의 목표원가 설정 방법을 이해할 수 있다.
📕Target Costing(목표원가)의 등장 배경
📗시장지향관리시스템으로 변화
초기에는 기술지향관리시스템
이었다.
- 기술지향 관리시스템
- 내부 기술-> 업적 목표-> 시장 판매
하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시장의 요구를 통해서 기술을 만들어가는 시장지향 관리시스템
으로 변화했다.
- 시장지향관리시스템
- 내부 기술 <- 업적 목표 <-
시장의 요구
- 내부 기술 <- 업적 목표 <-
📗기획단계로 원가관리 초점의 변화

표준원가관리
: 생산단계에 세 원가를 절감하는 것이 중요했다.목표원가관리
: 시장의 요구를 우선적으로 생각함.
📗표준원가시스템의 퇴조
- 소품 종대량 생산체제에서
다품종 소량생산체제
로 변화 자동화 생산방식
하에서는 직접 인력 현저히 감소- 기획 • 설계 단계에서 원가가 거의 결정
📗제품 원가의 확정과 발생 과정

- 원가 확정선: 원가가 얼마쯤 나갈 건가를 결정해줌.
- 실제 발생원가선: 각 단계에서 돈이 나가는 비율을 말함.
- 원가 확정선을 자세히 보면 설계 및 개발이 끝나면 원가의 80~90%가 결정됨.
설계, 개발 이후에는
원가 절감은 힘들다
는 것을 알 수 있다.
목표이익, 목표원가의 달성은 원류 수준에 가까워질수록 가능성이 높아짐.
📗Target Cost의 정의
고객이 지불하고자 하는 가격 : 시장에서 결정
기업의 필수 이익 : 기업 생존에 필요
💡고객이 지불하고자 하는 가격 - 기업의 필수 이익 = Target Cost
cf] 종전의 Cost plus 방식 [ 출발점 : 기업]
: 기업이 제조 가능한 원가 + 기업의 필수 이익 - > 판매 가격
Target Costing방식 : 시장 상황
으로부터 원가를 도출하는 방식
📕Target Cost :
제품에 대해 기업이 최대로 허용할 수 있는 원가이면서, 기업이 필요로 하는 필수 이익을 얻게 하여 주는 원가
📗Target Costing의 기본원칙
- 철저하게 고객에게 초점을 맞춘다.
- 나의 공급능력이 아니라 고객이 원하는 품질, 원가, 출시 시기
시장 가격
으로부터 원가를 도출한다.- Cost plus 방식과 대비 -> Cost plus [출발점 : 기업]
- Product Life Cycle 전체에 걸친 총원가에 초점을 맞춘다.
- 기업이 부담하는 비용과 고객이 부담하는 비용 모두 다 신경 씀
- 무엇보다도 제품 및 공정에 관한 사전 설계를 중시한다.
- 원가 확정, 생산 착수 이전에 제품 설계와 공정설계를 동시에 진행
- Cross-Functional Team을 운영한다.
- 제품의 생산 및 판매에 관련된 전 분야의 요원들이 참여하여 제품 Concept결정에서 생산 완료, 완료 이후의 유지, 폐기에 관련된 제품 관련 업무 전체에 대하여 일체의 책임을 짐.
- 원가관리를 위해 기업 외부의 Value Chain을 적극적으로 참여시킨다. : Extended Enterprise
제품의 Life Time 총원가 = 개발원가 + 제품 생산원가 + 유지 원가 + 폐기 원가 + [협력업체 등을 고려]
📗Target Costing의 논리적 기반

📗**Target Costing Process**

📗Target Costing의 설정 국면

시장 조사 : 고객의 요구를 파악
경쟁 분석: 경쟁사가 누군지 파악
고객 Needs Gap 파악: 고객의 불편사항 체크
차별성과 탁월성을 통해서 시장에서 살아남기
📗Target Costing의 설정 Process

Target Cost 설정 방법
- 시장[고객]으로부터 가격 설정
- 고객은 무엇에 돈을 지불하는가?
- 선진/경쟁사 제품의 향후 예상 Cost평가
- 가장 경쟁력 있는 제품의 향후 예상 가격은?
- 최선의 설계 조합의 향후 예상 Cost평가
- 최상 혼합의 향후 가격은?
- 학습곡선상의 성숙 Cost 평가
- 원가 완성 시의 가격
- 시장 승리 위한 경영자의 제시 Cost
- 이기기 위한 가격 작전
✔학습 정리
- 목표원가(Target Cost)=고객이 지불하고자 하는 가격- 기업 필수 이익
- 개발제품의 목표원가는 고객, 선진경쟁사, 최선의 설계 조합, 경영자의 목표 등으로부터 도출한다.
'학교 > 회계와 사회생활' 카테고리의 다른 글
[회계와 사회생활]기말고사 정리 17- 생산혁신과 원가혁신 (0) | 2022.06.08 |
---|---|
[회계와 사회생활] 기말고사 정리 16 - 목표원가의 달성과정 (0) | 2022.06.08 |
[회계와 사회생활]기말고사 정리 14- 책임중심점과 표준원가 (0) | 2022.06.07 |
[회계와 사회생활] 기말고사 정리 - 13 손익분기점 분석 (0) | 2022.06.07 |
[회계와 사회생활] 기말고사정리12 - 의사결정 사례 (0) | 2022.06.07 |
👀학습목표
목표원가관리
와기본원칙
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제품의 목표원가 설정 방법을 이해할 수 있다.
📕Target Costing(목표원가)의 등장 배경
📗시장지향관리시스템으로 변화
초기에는 기술지향관리시스템
이었다.
- 기술지향 관리시스템
- 내부 기술-> 업적 목표-> 시장 판매
하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시장의 요구를 통해서 기술을 만들어가는 시장지향 관리시스템
으로 변화했다.
- 시장지향관리시스템
- 내부 기술 <- 업적 목표 <-
시장의 요구
- 내부 기술 <- 업적 목표 <-
📗기획단계로 원가관리 초점의 변화

표준원가관리
: 생산단계에 세 원가를 절감하는 것이 중요했다.목표원가관리
: 시장의 요구를 우선적으로 생각함.
📗표준원가시스템의 퇴조
- 소품 종대량 생산체제에서
다품종 소량생산체제
로 변화 자동화 생산방식
하에서는 직접 인력 현저히 감소- 기획 • 설계 단계에서 원가가 거의 결정
📗제품 원가의 확정과 발생 과정

- 원가 확정선: 원가가 얼마쯤 나갈 건가를 결정해줌.
- 실제 발생원가선: 각 단계에서 돈이 나가는 비율을 말함.
- 원가 확정선을 자세히 보면 설계 및 개발이 끝나면 원가의 80~90%가 결정됨.
설계, 개발 이후에는
원가 절감은 힘들다
는 것을 알 수 있다.
목표이익, 목표원가의 달성은 원류 수준에 가까워질수록 가능성이 높아짐.
📗Target Cost의 정의
고객이 지불하고자 하는 가격 : 시장에서 결정
기업의 필수 이익 : 기업 생존에 필요
💡고객이 지불하고자 하는 가격 - 기업의 필수 이익 = Target Cost
cf] 종전의 Cost plus 방식 [ 출발점 : 기업]
: 기업이 제조 가능한 원가 + 기업의 필수 이익 - > 판매 가격
Target Costing방식 : 시장 상황
으로부터 원가를 도출하는 방식
📕Target Cost :
제품에 대해 기업이 최대로 허용할 수 있는 원가이면서, 기업이 필요로 하는 필수 이익을 얻게 하여 주는 원가
📗Target Costing의 기본원칙
- 철저하게 고객에게 초점을 맞춘다.
- 나의 공급능력이 아니라 고객이 원하는 품질, 원가, 출시 시기
시장 가격
으로부터 원가를 도출한다.- Cost plus 방식과 대비 -> Cost plus [출발점 : 기업]
- Product Life Cycle 전체에 걸친 총원가에 초점을 맞춘다.
- 기업이 부담하는 비용과 고객이 부담하는 비용 모두 다 신경 씀
- 무엇보다도 제품 및 공정에 관한 사전 설계를 중시한다.
- 원가 확정, 생산 착수 이전에 제품 설계와 공정설계를 동시에 진행
- Cross-Functional Team을 운영한다.
- 제품의 생산 및 판매에 관련된 전 분야의 요원들이 참여하여 제품 Concept결정에서 생산 완료, 완료 이후의 유지, 폐기에 관련된 제품 관련 업무 전체에 대하여 일체의 책임을 짐.
- 원가관리를 위해 기업 외부의 Value Chain을 적극적으로 참여시킨다. : Extended Enterprise
제품의 Life Time 총원가 = 개발원가 + 제품 생산원가 + 유지 원가 + 폐기 원가 + [협력업체 등을 고려]
📗Target Costing의 논리적 기반

📗**Target Costing Process**

📗Target Costing의 설정 국면

시장 조사 : 고객의 요구를 파악
경쟁 분석: 경쟁사가 누군지 파악
고객 Needs Gap 파악: 고객의 불편사항 체크
차별성과 탁월성을 통해서 시장에서 살아남기
📗Target Costing의 설정 Process

Target Cost 설정 방법
- 시장[고객]으로부터 가격 설정
- 고객은 무엇에 돈을 지불하는가?
- 선진/경쟁사 제품의 향후 예상 Cost평가
- 가장 경쟁력 있는 제품의 향후 예상 가격은?
- 최선의 설계 조합의 향후 예상 Cost평가
- 최상 혼합의 향후 가격은?
- 학습곡선상의 성숙 Cost 평가
- 원가 완성 시의 가격
- 시장 승리 위한 경영자의 제시 Cost
- 이기기 위한 가격 작전
✔학습 정리
- 목표원가(Target Cost)=고객이 지불하고자 하는 가격- 기업 필수 이익
- 개발제품의 목표원가는 고객, 선진경쟁사, 최선의 설계 조합, 경영자의 목표 등으로부터 도출한다.
'학교 > 회계와 사회생활' 카테고리의 다른 글
[회계와 사회생활]기말고사 정리 17- 생산혁신과 원가혁신 (0) | 2022.06.08 |
---|---|
[회계와 사회생활] 기말고사 정리 16 - 목표원가의 달성과정 (0) | 2022.06.08 |
[회계와 사회생활]기말고사 정리 14- 책임중심점과 표준원가 (0) | 2022.06.07 |
[회계와 사회생활] 기말고사 정리 - 13 손익분기점 분석 (0) | 2022.06.07 |
[회계와 사회생활] 기말고사정리12 - 의사결정 사례 (0) | 2022.06.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