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이 최고의 기업 환경을 가진 5가지 이유
- 충분히 큰 내수 시장
- 풍부한 지적 자본
- 지적 재산, 법률적으로 보호받는 지식/정보/기술
- 지적 자본, 기업이 보유한 지식 재산
- 저비용 통신 인프라
- 무제한 시내 통화 정액제, 싼 시외 통화료
- 혁신에 대한 보상 문화
- 벤처 캐피탈의 발달
📕미국이 최고의 기업 환경을 가진 1가지 이유
Ace of Aces : 혁신에 대한 보상과 위험을 감수할 수 있는 문화
- 미국 최고의 인재들은 위험을 감수할 수 있는 문화
- 미국의 기술 이민/비자 제도
- 미국이 필요로 하는 기술 인력 -> 이민/비자에서 우선권
- 실제로 세계의 인재가 실리콘 밸리 벤처로 모인다
- 미국 신규 창업자의 절대다수가 이민자 출신
- 미국의 기술 이민/비자 제도
미국은 인재의 블랙홀이다.
- 유럽 출신 : 유럽의 높은 세금/연금 제도에 불만
📕블루 LED 개발 역사
before : 백열등,형광등 - 수명이 짧고, 효율이 낮음.
LED = light emitting diode, 발광 다이오드
- 전기 에너지를 빛으로 바꾸는 특별한 반도체
- 1962년, 적외선 LED 상용화 -> TV 리모트 컨트롤러에 사용
- 1962년, 홀로니악 교수 - red LED 개발
- 1972년, 크래퍼드 교수 - yellow LED 기술 -> red-yellow-green 가능
- 컬러 디스플레이 = RGB = red + green + blue 소자 필수
1993년, 나카무라 슈지, 고휘도 blue LED 상용화
- after : LED 방식 컬러 디스플레이 상용화, Blu- Ray 디스크 상용화
- 2000년대 초, white diode 개발 -> LED 전구 상용화
📕나카무라 슈지
일본 태생, 순수 일본파 전자공학자
- 도쿠시마 대학 학사/석사/공학박사
- 2014년 노벨 물리학상 수상- 업적 : blue LED 개발
최고 업적 = Blue LED 청색 발광 다이오드 개발
- 일본 니치아 화학공업 근무
- 창업주 오가와 노부오 : blue LED에 지속적 투자
- 니치아 화학공업 근무 중, 청색 LED 상품화에 혁혁한 공헌
- 1993년 고휘도 blue LED 개발 성공
- 니치아 화학공업, LED 분야 매출액 연간 1조 2천억 엔, 세계 1위 달성
- 2000년 미국 이민, UC 산타 바바라 대학교수 ,청색 레이저 개발 성공
나카마루 슈지 VS 니치아
미국 친구들이 노예 나카무라 라는 별명을 부여
- 개발 성공 후 , 연봉 1000만엔 + 직무발명 보상금 2만 엔 + 과장 승진
- 니치아 2대 대표 (사위) 오가와 에이지 : 관리직 발령, 회사 홍보에 활용
2000년 퇴사/이민 후의 소송전
- 2000년 니치아 화학공업, 미국/일본 법원에 제소 (영업 비밀 누설 혐의)
- 2001년 나카무라 슈지, 일본 법원에 역제소 (blue LED 특허권 요구)
- 일본 법원의 최초 판결 : 나카무라 슈지에게 200억엔 지급하라
- 법원의 특허 가치 계산 결과 =604억엔
- 최종적으로 8억 4천만 엔 합의
- 니치아 화학공업의 보복 : 특허권 전면 폐기 (슈지에게 양도하지 않음)
니카무라 슈지의 말들
- 일본의 연구자는 셀러리 맨이다. 좋은 연구를 해도 보너스가 늘어날 뿐
- 연구자에게 자유가 없다.
- 사법은 부패했고, 신뢰할 수 없다.
- 기술자들에게 일본은 불리한 나라라고 말했다.
일본의 대응
- 2015년, 일본 특허법 개정 -> 직무 발명은 기업 소유로 쉽게 변경 가능
기술경영의 관점
- 니치아 창업주 오가와 노부오 : blue LED 지속적 투자
- 나카무라 슈지의 기술 개발 성공
- 니치아 2대 대표 (사위) 오가와 에이지 : 관리직 발령, 회사 홍보에 활용
- 니치아 공업화학은 현재 청색 LED 기반의 백색 LED, 휴대폰 백라이트 등 생산
SF 소설 장르
SF = science ficition
- 과학적 사실이나 가설을 바탕으로 미래 세계를 예상하여 쓴 소설
- 대부분 합리적으로 예상되는 대안적 '가능 세계/가능 미래'에 기반
일본/한국에서는 '공상과학소설'로 번역
- 공상이 들어가면서 '헛된 상상'으로 오해를 불러일으킴
미국의 SF의 3대 거장
아이작 아시모프
- 파운데이션 시리즈 -> 심리 사회학
- 로봇 시리즈
- 로봇 3원칙: 로봇은 인간의 명령에 복종한다
아서 C. 클라크
- 스페이스 오디세이 , 라마 시리즈
- 아서 클라크의 과학 3법칙 : 충분히 발달한 과학 기술은 마법과 구별할 수 없다.
로버트 A. 하인라인
- 스타쉽 트루퍼스 -> 강화 전투복 -> 일본 애니 "마크로스", "은하 영웅전설"
📕충분히 발달한 과학기술은 마법과 구별할 수 없다.
📕Space Opera 장르의 부상
하드 SF, 우주 탐사 SF
- 과학 지식을 제대로 반영하는 리얼리스틱 SF 소설/영화
- 예 : 아서 클라크의 소설들
Space Opera
- 우주를 배경으로 하는 모험/전쟁 위주의 SF소설/드라마/영화/만화
- 예 : 스타트렉 시리즈 , 스타 위즈 시리즈
예로는 스타트렉, 스타워즈가 있다.
포지티브 시스템, 네거티브 시스템
- 포지티브 시스템
- 최소 허용 규제
- 대륙법의 기본 -> 한국을 포함한 많은 동양권 국가가 채택
- 법률/정책에서 허용하는 것을 나열
- 법률/정책에서 언급하지 않은 것은 모두 허용하지 않음
- 네거티브 시스템
- 최소 규제
- 영미법의 기본
- 법률/정책에서 금지된 것만 나열
- 법률/정책에서 언급하지 않은 것은 모두 허용
- 포지티브 시스템 (한국)
- 이제까지 누군가 해본 적이 없다면, 나도 안 하는 게 안전하다.
- 네거티브 시스템(미국)
- 이전까지 금지된 적이 없다면, 일반 해 봐도 된다.
법률의 적용에 대한 차이
- 정확한 적용
- 고속도로 속도 제한은 정확히
- 유연한 적용
- 교통의 흐름을 방해하지 않으면 OK
한국의 규제 완화 정책
- 2018년 경에 벤처 사업에 규제 완화를 시행
- 포괄적 네거티브 규제
- 신제품/신기술의 출시를 먼저 허용
- 필요시 사후에 규제하겠다는 정책
- 규제 샌드박스
- sandbox= 모래 놀이터
- 신제품/신기술에 관련 규제 일부/전부를 (잠시) 면제해주는 제도
미구 내 벤처 기업 모델
- 벤처 = 특정 기술 개발 목적의 팀
- 조직, 행정, 관료주의로부터 탈출
- 기술 위주의 팀 구성
- 의외로 은퇴자, 퇴사자 중심의 벤처가 많음.
- 대기업의 후원이 많음
- 대기업의 목적 : 특정 기술 확보
- 대기업의 벤처 선호 원인 : 위험 회피, 벤처 실패 시 , 투자 포기로 종료
- 자체 개발 후 실패 시 : 책임 소재, 인적 청산의 어려움 등의 문제 발생
- 성공 시 대기업 합병 (M&A)
- 핵심 인력은 기업 내에서 연구 개발 계속
한국 내 벤처 기업 모델
- 벤처 = (기술 중심의) 소기업
- 기술 확보 또는 기술 개발에 중점
- 젊은 연령대의 인력들이 집중해서 일한다는 이미지
- 펀드는 벤처 캐피털이 제공
- 벤처 캐피털의 심사를 통해서, 일부 벤처에 지분 투자
- 지분이 있으니, 벤처 경영 참여 가능
- 벤처의 성공 = 코스닥 기업 공개 IPO
- 기업 공개 후, 일부 벤처 창업주는 그대로 은퇴
📕버닝맨 페스티벌
- 우드스톡 페스티벌
- Woodstock Music & Art Fair
- 1969년 8월 15~18일 까지, 미국 뉴욕 주에서 열린 록 음악 페스티벌
- 73만 평 농장에서, 40만 명 이상이 , 4일간 숙식하며 페스티벌
- 모든 음악 페스티벌의 시초
- 히피 문화의 절정
- Woodstock Music & Art Fair
- 버닝맨 페스티벌
- 미국 네바다주 사막에서 열리는 단기간의 탈사회, 문화예술 축제
- 공동체 형성, 하고 싶은 것을 자유롭게 표현해 보자는 취지
- 1986년 이후, 1년에 한 번, 1주일 기간 입장료 있음
- 가상의 도시, 블랙록 시티 형성(매년 7만 명 이상 참가)
- 버닝맨 : 도시 중앙에 더 맨을 세웠다가, 마지막 날 불태움
- 왜 유명한가?
- 실리콘 밸리의 히피 취향과 결합 -> 재충전과 아이디어의 시간으로 많이 언급
- 미국 서부의 디자이너/예술가들의 축제
- 구글 창업자들, 마크 주커버그, 일론 머스크 , 제프 베이조스 , 등등이 참가/언급
- 미국 네바다주 사막에서 열리는 단기간의 탈사회, 문화예술 축제
히피의 탄생 배경
근대 베트남
- 1800년데, 프랑스 식민지
- 베트남 + 캄보디아 + 라오스 -> "프랑스령 인도차이나" 지배
- 1885년 이후 지속적 베트남 독립운동
- 2차 세계 대전, 일본군 점령 시대
- 프랑스 군 철수 -> 일본군이 베트남 점령
- 1930년 "호찌민"이 베트남 공산당 결성 -> 일본군에 대한 무장 투쟁 전개
- 인도차이나 전쟁 : 1946년~1954년 -> 프랑스 축출
- 1945년 일본 패망 -> 호찌민의 "베트남 민주 공화국"(북베트남) 독립 선언
- 프랑스가 후원하는 "베트 남국"(남베트남)역시 독립 선언
- 베트남 민주 공화국 대 베트남국 + 프랑스 간의 전쟁 -> 북베트남 승리
베트남 전쟁
- =월남 전쟁, 월남전
- 1955년 11월 1일~1975년 4월 30일
- 남베트남(자본주의) vs 북베트남(공산주의) 간의 내전
- 남베트남 정규군 vs 남베트남 민족해방전선(게릴라) + 북베트남 인민군(정규군)
- 또한, 자본주의 대 공산주의 간의 대리전쟁
- 1964년 미군 개입 시작
- 1973년 파리 평화 협정
- 1975년 미군 철수
- 1975년 4월 30일 남베트남 수도 사이공 함락
반전 여론과 히피 운동
- 유럽을 비롯한 전 세계적 반미 운동
- 미국에 대한 견제 + 미국/미국인의 자유분방/무례함
- 강한 반전 여론
- 베트남 이전 미군은 (징병제 + 일부 모병제)
- 강한 반전 여론, 병역 기피 , 탈영
- 전후, 완전 모병제 (직업 군인제)로 전환
- 히피 운동
- 1966년 경, 자유분방한 의상, 마약 사용, 공동생활, 자유로운 연애
- 무대응, 무저항주의 -> 반전사상의 상징이 됨
- 1970년대 중반, 베트남전 종전 이후, 실체가 무능하다는 것이 드러나며 자멸
이후의 전개
- 여피 Yuppie
- YUP = Young Urban Professionals
- 도시의 젊은 지식 노동자, 25~45세, 대도시 사무직
- 히피문화 + 자본주의 -> 현실적 적응 -> 여피
- 스티브 잡스 : 히피 -> 여피로 변신한 대표적 인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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