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 경영의 정의
📗기술 경영
- MOT = management of technology
- TM = technology management
📗정의
- 기술을 전략적으로 활용함으로써 새로운 사업 기회를 창출하고 혁신적 제품을 고안하는 등, 공학과 경영학을 통합한 개념이다.
📗기술 경영 = 공학 + 경영학
- IT 기술 경영 = IT 기술(공학) + 경영학
📕기술 경영의 시작
📗윌리엄 밀러 교수 = 기술 경영의 창시자
- 1970년대, 스탠퍼드 대, 컴퓨터과학과 창설
- 1980년대, 스탠퍼드 대, 비즈니스대학원 재직
- Technology Management 강좌 개설
- entrepreneurship 강조
📗MIT Sloan School of Management
- 1990년대, MBA 스쿨 내에 MOT 프로그램 개설
📗1995년, KAIST 테크노경영대학원 설립
📕기술 경영의 목표
📗SRI : 세계적 기술 컨설팅 기관
- 기술 투자 비용에 대한 최대 효과를 내는 것
📗윌리엄 밀러 교수의 인터뷰 (매일 경제)
- 기술은 조직의 경쟁 우위 및 부의 창출을 가능하게 하는 핵심 요소이다.
- 기술경영은 이러한 기술의 창출, 활용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를 의미한다.
- 기술경영은 기술을 바탕으로 조직의 목적을 달성하는 "전략적 경영"을 말한다.
💡MBA와 MOT 프로그램의 차별화
📗MBA = Master of Business Administration
- 1908년, 하버드 대, 경영대학원 MBA 과정 개설
- 유능한 전문 경영인과 entrepreneur 양성
- 경영학/경영 관점, 사업화가 시작되면 MBA의 역할이 증대
📗MOT = Management of Technology
- 기술개발/기술 관점, 기술 개발부터 제품화까지, 기업의 기술혁신을 담당
- entrepreneur 양성
🔎기술의 분류
📕기술의 속성
📗빠른 속도로 발전
- 1950년대 최초의 컴퓨터 ANIAC부터 2010년대 스마트폰까지
- 파급력이 크다
- 부작용도 크다
📕기술의 분류
📗신기술
- 예전 기술의 대체 : 휘발유 엔진 자동차 -> 전기자동차
📗이머징 테크 , 이머징 테크놀로지 (떠오르는 기술)
- (이전에는 없던) 혁신적 기술 : 3D 프린터, 드론
📗하이테크, 하이 테크날로지
- 고도의 기술, 축적된 기술 : 인공위성 반도체
📗미디엄 테크날로지
- 어느 정도 축적된 인프라 + 적당한 기술 : 제철, 조선
📗로우 테크, 로우 테크날로지
-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기술 : 목공, 건축
📗appropriate technology 적정기술
- 제한된 환경에서 문제 해결 -> 사업화도 가능
- 개발도상국에서 상수도 문제의 해결
- Hippo water roller
- life straw
📗공학의 속성
- 제한된 비용으로 최대 효과
🔎시장 개척
📕시장의 분류
📕전통적인 시장 개척 방법
📗마케팅 관점에서의 신시장 개척
- 기존 제품을 새로운 고객에게 판매 - 남자용 귀걸이
- 기존 제품을 새로운 지역에서 판매 - 에스키모에게 냉장고 판매
- 기존 고객의 소비를 증대 - 듬뿍 짜는 치약 광고
- 기존 제품을 새로운 용도로 사용 - 와인 냉장고, 화장품 냉장고
- target customer의 만족도 증대 - 5중 날 면도기
- 마케팅 전략의 개선
- 기존 제품의 개선, 새로운 제품의 개발
📕시장의 분류
📕새로운 시장 개척 방법
📗기술 개발 = 새로운 신시장 개척 방법!
📗비용 감소 cost reduction technology
- SpaceX project = 로켓 재사용 -> 비용 절감 -> 우주여행의 상품화
📗신시장 창출 new market creation technology
- IT기술 도입 -> 인터넷 주문 가능 -> 온라인 판매 시장 창출
📗지속성 기술 sustaining technology
- 기존 상품의 성능을 개선한 상품
📗혁신 기술, 와해성 기술
- 기존 상품 여러 개를 대체하는 새로운 상품
📕지속성 기술 Sustaining technology
📗지속성 기술
- 기존 제품의 성능을 향상해주는 기술
- 기존 제품과 그 시장은 계속 지속됨.
- sustain = 지속시키다. 유지하다
📗예 : 반도체 집적도 향상 기술
- 무어 Gordon Moore의 법칙
- IC칩 1개에 들어가는 트랜지스터 숫자는 매 2년마다 2배가 된다.
- 결과 : 반도체 시장이 계속 유지 & 성장
📕와해 성기 술
📗"혁신 기술"을 의미
- 업계를 완전히 재편성하고 시장 대부분을 점유할 신제품/서비스
- 하버드대 경영대 학우 너 클레이턴 크리스턴슨 교수가 처음 사용
📗disruptive 단어의 뜻
- 원래의 뜻 : 파괴적인(부정적)
- 테크 분야에서 새로운 뜻 : 혁신적으로 파괴적인 (긍정적)
🔎와해성 기술
📕와해성 기술
📗와해성 기술의 특징
- 초기에는 기존 기술보다 낮은 성능
- 고객 반응 : 부정적
- 기존 선도 기업 : 안심하고, 신기술 투자 기각, 지속성 기술 투자에 집중
- 급격히 성능이 좋아지면서, 완전히 새로운 시장을 형성
- 기존 시장 : 급격히 쇠퇴
📗예 : 스마트폰
- 2007년 MacWorld 2007, iPhone 1세대 발표
- 단점 : 낮은 통화 품질, 느린 문자 메시지 전송 속도, 큰 사이즈, 그럭저럭 카메라
- 그 이후 -> 기존 시장의 퇴출, 새로운 시장의 형성
📗"혁신기술"을 의미
- 업계를 완전히 재편성,
- 시장 대부분을 점유할 신제품이나 서비스
📕지속성 기술 vs 와해성 기술
📗지속성 기술
- 이미 존재하는 제품과 성능을 향상
교통수단 : 버스 -> 택시 -> uber -> 자율 주행!
자료 저장 : 플로피 디스크 -> zip 드라이브 -> usb memory
영화 저장 : 비디오 -> dvd -> blu-ray -> netflix
📗와해성 기술
- 새로운 시장과 가치를 만듦
- 주로 IT 기술과 결합되어 출현
📕Netfilx의 와해성 기술
- before : 그 이전의 콘텐츠 유통
- 영화관 : 도시마다 영화 상영관
- 비디오테이프 : 동네마다 대여점
- 비디오테이프 대여 프랜차이즈 : 블록버스터
📗1997년 Netflix 설립
- DVD 우편 대여 서비스
- 분명한 sustaining technology
📗2007년 비디오 스트리밍 서비스 시작
- 분명한 disruptive technology
- OTT = over the top : 셋톱 박스를 넘어서
📗Netflix = 엔터테인먼트 시장의 3번째 변화를 일으킨 기업
- 1번째 변화 = 지상파 방송, KBS , MBC , EBS
- 2번째 변화 = 케이블 채널, tvN, JTBC , YTN , ENA
- 3번째 변화 = OTT 서비스, Netfilx, Disney Plus, Apple TV
📗코드 커팅 현상 주도
- 케이블 tv 구독자 감소 -> 온라인 동영상 구독자 증가
📗물리적 기록 매체의 감소
- Blu-Ray, DVD 등의 기록 매체가 급격히 감소
📗인터넷 트래픽 급증
- 프라임 타임 인터넷 트래픽의 1/3이 Netflix 시청용
📕IT Technology의 발전 추세
📗최소한 현재 성능을 유지하면서, 추가로!
- 작게 smaller -> 반도체 집적도
- 얇게 thinner -> 벽걸이 TV, 말아 올리는 TV
- 싸게 cheaper -> DRAM 소매가는 계속 하락
- 빠르게 faster -> Giga Hz CPU
- 연결성 개선 richer connectivity -> 인터넷, 무선 인터넷
- 인터페이스 개선 smarter interface -> 터치 스크린, 음성 명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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