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커(hacker)의 원래 의미
해커(hacker)
- "즐거움"에 이끌려 임의적으로 새로운 혁신을 하거나, 발명하는 사람
해킹
- (건설적인 목적이 아니더라도) 참여 자체가 즐거워서 진행하는 프로젝트
미디어의 부정적 선전 -> 현재의 의미 : 시스템 공격자
- 해커, 화이트 해커 = 합법적, 윤리적 해커
- 크래커(craker), 블랙해커 =불법적, 비윤리적 해커
해커 정신 hacker way
- 2013년, Facebook CEO 마크 주커버그의 "Letter to Shareholders"
- 테크 기업의 초기 창업자 정신 -> 한국 드라마에서는 "개발자 정신"으로 표기
소프트 웨어 기업 운영이 특이한 이유
대단위 장치 산업, 토목 공사
- 약간의 실수가 곧 대형사고, 상당한 금전적 손실
- 가장 좋은 조직 형태? -> 군사조직, 철저한 상명하복
- 필요한 것? -> 이론적 지식 + 현장 경험 + 과거의 사고 대처 방식
소프트웨어 개발
- 개발 단계의 오류는 최악의 경우에도 리붓으로 해결됨
- 금전적 손실도, 인명 사고도 없음
- 관리, 감독의 느슨함, bottom-up 방식의 자유로운 의견 교환 필요
- 상상력, 창조력이 필요함 -> 경영학에서 경학 하는 회사 운영 방식 도입
- 최악의 조직? -> 군사조직, 철저한 상명하복 (X)
John Carmack 존 카맥 1970~
미국의 (프리랜서) 컴퓨터 프로그래머, 비디오 게임 개발자
- 컴퓨터에 심취 -> 부모 반대 -> 애플2 절도 실패 -> 소년원
- 1991년, John Romero 와 ID 소프트웨어 설립
John Romero와 1인칭 슈팅 게임 분야(FPS) 개척
- 기술적 공헌 : 게임/ 게임엔진에 binary space partitioning, surface caching, Carmarck's Reverse shadow algorithm 등 개발 /적용
- Wolfenstein 3D, Doom 시리즈(리드 프로그래머)
Quake 시리즈 -> 온라인 death - match 개발 -> quake 엔진 라이선스
- 2013년, Oculus CTO
- 취미 : 페라리 개조 -> Armadillo Aerospace 설립 -> 달 착륙선 설계 -> 휴업
'학교 > it기술경영개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it기술경영개론]-세계IT기술의발전11 (0) | 2022.10.13 |
---|---|
[it기술경영개론] - 기업가의 관점 (1) | 2022.10.13 |
[it기술경영개론] - 기술경영개요(2) (0) | 2022.10.13 |
[it기술경영개론]-기업가 정신 (1) | 2022.10.13 |
[IT 기술경영개론] - 기술경영개요01 (0) | 2022.10.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