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목표
- 원가 계산의 종류를 설명할 수 있다.
- 개별 원가계산에서 공통비용을 각 작업 단위에 배부할 수 있다.
📕원가의 집계와 원가 계산
📗원가계산의 종류
원가
: 특정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투입된 자원- 재료 원가, 노무 원가, 제조 간접원가와 같은 제조원가[Inputs]를 집계하고, 집계된 원가를 완성품과 재공품과 같은 원가 집적 대상[Outputs]에 배분
- 재고의 가치평가나 수익결정분만 아니라 단위당 판매 가격을 결정하는 데 필수적
- 접근방식에는 생산방식에 따라 개별원가계산과 종합원가계산의 두 가지 시스템이 있음.
개별 원가계산 | ||
---|---|---|
: 개별적 특성이 강한 제품 ex) 배, 항공기
종합원가계산: 표준품을 대량 생산하는 업종 ex) 자동차 , 식품
📗개별 원가계산
제조업의 영업 과정과 관련 자산
- 개별 원가계산의 품목은
수주산업
이다. - 수주산업은 투입 즉시
수입이 인정
된다. - 제공품, 완제품 개념이 없다.
📗개별 원가계산
- 직업, 계약, 주문별 원가 집계 방식 : 직업의 개별적 특성이 강함
- 제품이 식별 가능한 로트 형태로 생산되는 경우, 고객의 주문서에 의하여 제조될 경우에 적당한 원가계산 방식
- 조선, 플랜트, 항공기, 건설업과 같은 주문제작 기업들(제품이 각각 다 다름)
- 인쇄, 자동차 수리점, 전순 서비스업체(수리하는 부위는 각각 다름)
- 연구소의 연구개발과제의 원가계산
- Consulting 업체
- 공통비용을 각 작업 단위에 배부하는 것이 과제
원가 동인을
활용- Cost Driver = 원가 유발요인
📗**개별 원가계산 사례**
개별 원가계산에서는 공통비용을 각 작업 단위에 배부하는 것이 과제이다. 문제에서 공통 원가는 노무 원가의 비율로 배분한다고 명시되어있다.
공통비는 2500이고, 유조선과 컨테이너선의 노무원가의 비율은 2:3 즉 2500을 2:3의 비율로 배분하면 된다.
따라서 유조선에 배부되는 공통비용은 2500 *(2/5)=1000
컨테이너선에 배부되는 공통비용은 2500*(3/5)=1500이다.
💡문제에서 원가 동인(Cost Driver)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수익인식의 조건은
실현
과 가능
이다.
수주산업은 진행기준에 따라서 가능을 결정 지음.
수주가 들어오면 판매가 보장. 제조가 가장 중요하다. 그래서 일반적인 제조업과 달리 수주산업은 진행기준을 따른다.
✔정리
- 개별 원가계산은 작업, 계약, 주문별 원가 집계 방식이다.
- 종합원가 계산은 표준품을 대량으로 생산하는 경우의 원가 집계 방식이다.
- 개별 원가계산은 원가 동인(Cost Driver)을 이용하여 공통 비용을 각 작업 단위에 배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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