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
대한민국을 비롯한 대부분의 나라에서는 터널 내에서의 차선 변경을 법률로 금하고 있다. 조금만 관찰력이 있는 학생이라면 터널 내부에서는 차선이 파선이 아닌 실선으로 되어 있다는 것을 알고 있을 것이다. 이는 차선을 변경할 수 없음을 말하는 것이고, 따라서 터널 내부에서의 추월은 불가능하다.
소문난 명콤비 경찰 대근이와 영식이가 추월하는 차량을 잡기 위해 한 터널에 투입되었다. 대근이는 터널의 입구에, 영식이는 터널의 출구에 각각 잠복하고, 대근이는 차가 터널에 들어가는 순서대로, 영식이는 차가 터널에서 나오는 순서대로 각각 차량 번호를 적어 두었다.
N개의 차량이 지나간 후, 대근이와 영식이는 자신들이 적어 둔 차량 번호의 목록을 보고, 터널 내부에서 반드시 추월을 했을 것으로 여겨지는 차들이 몇 대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대근이와 영식이를 도와 이를 구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해 보자.
📕입력
입력은 총 2N+1개의 줄로 이루어져 있다. 첫 줄에는 차의 대수 N(1 ≤ N ≤ 1,000)이 주어진다. 둘째 줄부터 N개의 줄에는 대근이가 적은 차량 번호 목록이 주어지고, N+둘째 줄부터 N개의 줄에는 영식이가 적은 차량 번호 목록이 주어진다. 각 차량 번호는 6글자 이상 8글자 이하의 문자열로, 영어 대문자('A'-'Z')와 숫자('0'-'9')로만 이루어져 있다.
같은 차량 번호가 두 번 이상 주어지는 경우는 없다.
📕출력
첫째 줄에 터널 내부에서 반드시 추월을 했을 것으로 여겨지는 차가 몇 대인지 출력한다.
🔎문제해석
입력에서 2번째 줄부터 N+1줄까지는 터널에 들어온 차량의 순서이다.
이 순서를 map에다 <번호판, 순서>로 저장했다. [나중에 접근하기가 쉬움]
그다음 N+둘째 줄부터 N개의 입력은 터널을 나가는 순서이다.
이때의 순서를 map에다 접근해서 나간 순서의 배열에다가 들어온 순서를 넣었다.
Array [나간 순서]=들어온 순서 이렇게 배열에 저장될 것이다.
이중 포문을 돌면서 들어온 순서가 더 크다면 그 차량은 추월한 차량일 것이니 카운트해주고, 그 차량에 대한 탐색을 중지한다.
📃코드
/*
백준 실버1 2002 추월
*/
#include <iostream>
#include <vector>
#include <algorithm>
#include <map>
using namespace std;
map<string, int> m;
vector<int> f;
int n;
int cnt = 0;
int main()
{
ios_base::sync_with_stdio(false), cin.tie(0), cout.tie(0);
cin >> n;
f.resize(n, 0);
for (int i = 0; i < n; i++)
{
string name;
cin >> name;
m[name] = i;
}
for (int i = 0; i < n; i++)
{
string name;
cin >> name;
f[i] = m[name]; // f[나간순서]에 들어온순서를 저장함.
}
for (int i = 0; i < n - 1; i++)
{
for (int j = i + 1; j < n; j++)
{
if (f[i] > f[j])
{
cnt++;
break;
}
}
}
cout << cnt;
}
✔느낀 점
- 추월한다는 개념을 잘 알아야 한다.
- 처음에는 들어온 순서와 나간 순서를 단순히 비교해서 나간 순서가 더 작다면 추월했을 거라고 여겼지만, 들어온 순서와 나간 순서가 같지만 추월한 경우가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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