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red Program
폰 노이만 아키텍처
명령어와 데이터 모두 메모리에 저장하자.
폰 노이만이 구상한 저장 프로그램의 구조이다. 현재의 CPU 구조와 매우 흡사하다.
CPU, input, output, memory는 버스를 통해서 서로 자료를 주고받는다.
input device
- keyboard
- mouse
- mircrophones
- scanners
- digital cameras
output device
- monitor
- printer
- speaker
memory
각각 고유한 실제 주소를 가진 셀 모음
대부분의 컴퓨터는 byte-addressable이다.
- 해당 주소를 가지고 있고, 주소에 value가 있다.
- 8bit를 저장할 수 있는 방이 여러 개
- 방마다 address를 붙임.
- 2진수 형태이다.
- 메모리는 주소만 알면 됨. (내용물은 몰라도 된다) - 저장의 용도이기 때문에
Arithmetic/Logic Unit(ALU) - CPU의 계산 장치
- ALU - 산술/논리(연산) 장치
- cpu의 일부
- 입력값이 2개여야 함.
- 더하기, 빼기 가능
- AND, OR NOT 가능
- 레지스터라고 불리는 특별한 저장공간을 가지고 있다.
- 레지스터 : 32/64 bit 정도를 저장하는 (CPU 내부) 초고속 메모리
Control Unit -ALU를 제어
- Control Unit -제어장치
- Instruction register (IR) - 명령어 레지스터
- 현재 실행할 명령어를 포함함.
- Program counter(PC) - 프로그램 카운터
- 현재 명령어가 어디까지 진행됐는지 저장함.
- 다음번에 실행할 명령어를 찾기 위해서 존재
- 그다음 주소의 명령어를 실행시키기 위해 PC값을 바꿔줌.
- Central Processing Unit(CPU) -중앙처리장치
- CPU = ALU(계산함) + CU(제어함) + rergister(정보를 저장)
Flow of Information
Bus
- 컴퓨터와 구성요소, 컴퓨터와 컴퓨터 사이에서 정보를 전달하는 의사소통 시스템(통로)
- Cpu, main-memory , I/O devices, other componets를 포함함.
what is an N-bit Processor?
- it could mean any of these?
- N-bit general register
- N-bit ALU
- N-bit addresses
- N-bit data bus
- 32 bit processor (32 bit cpu)
- 32bit register-> upgrade to 64 bit
- 32 bit ALU -> upgrade to 64 bit
- 32 bit addresses -> upgrade 64 bit
- 32 bit data bus
- 4개 중 작은 숫자의 bit를 따라감.
N-bit processor는 2^N-> byte로 변환에 접근 가능하다.
The Fetch-Execute Cycle
- Fetch the next instruction - 명령어 인출
- Decode the instruction - 명령어 해독
- get Data if needed
- Execute the instruction - 명령어 실행
CPU 내부 작동 : ADD AC, 3
- fetch step
- PC->AR(addres register)
- memory @ AR -> DR(data regi)
- DR->IR(instruction register)
- PC+1 -> PC (명령어를 실행했다면 +해줌)
- decode step
- IR->CU(control unit)
- CU decodes IR as " ADD 3 to AC"
- execute step
- ALU do "ADD"
- AC + 3 -> AC(accumlulator register)
쉽게 말하면
- 현재 내가 실행해야 할 명령어 찾기 -> PC
- PC -> 주 소값 찾기 -> 주소 값에 해당하는 데이터 뽑아서
- 명령어에 넣고
- PC를 ++
- IR에 있는 명령어를 CU에 넣어서 CU가 명령어를 해독함
- 그 명령어(계산 이면 ALU)를 실행함.
CPU 내부 작동 : STORE MEN
- fetch step
- PC -> AR
- memory @ AR -> DR
- DR -> IR
- PC +1 -> PC
- decode step
- IR -> CU
- CU decodes as "STORE AC to MEN
- exectue step
- AC->DR
- MEN -> AR(addr reg) (MEN을 저장할 주소 값을 선정)
- DR -> memory @AR - 해당하는 주소에 Data(MEN)을 저장함.
RAM and ROM
Random Access Memory (RAM) - 랜덤 액세스 기억장치 - 휘발성 (껐다 켜면 지워짐)
- 각 위치에 액세스 할 수 있지만 변경할 수 있는 메모리
Read Only Memory(ROM) - 읽기 전용 기억장치 - 비휘발성 (껐다 켜면 지워지지 않음)
- 각 위치에 접 글 할 수 있지만 변경되지 않는 메모리
- 부팅프로그램-> ROM에 해당
Secondary Storage Devices - 작업한 것을 저장
- 보조 기억 장치
- RAM의 휘발성 때문에 필요함
- 하드디스크,자기 테이프, CD 등등
- Magnetic Tape - 자기테이프
- 시장에 존재 x
- Magnetic Disk -자기 디스크
- 하드디스크가 대표
- seek time
- 정확한 트랙에서 헤드가 읽고 쓰는 시간
- Latency
- 섹터가 제자리로 돌아가는 시간
- Transfer rate
- 데이터가 디스크에서 메모리로 이동하는 속도
- Max read speed : 456MB / sec
- seek time
- 하드디스크가 대표
- Optical Disk- 광학 디스크
- CD (Compact Disk)
- CD - ROM read only memory
- CD-DA digital audio - 디지털 오디오
- CD - WORM write once , read many
- CD-RW or CD - RAM both read from and written to
- DVD
- Digital Versatile Disk의 약칭, 오디오와 비디오를 저장함.
- Blue-Ray
- DVD 상위 호환, 높은 해상도를 가짐.
- CD (Compact Disk)
- Flash memory
- USB가 대표적
- 비휘발성
- 지우고 재작성이 가능
- Touch Screens
- 컴퓨터 모니터인데 user의 터치에 반응하는 모니터
- 4가지 타입
- Reistive (저항 막방식)
- 현재는 드물게 사용함.
- 멀티-터치를 인식하기 힘듦
- 터치 인식률이 낮음
- 손가락이 아니어도 가능함.
- Capacitive(정전용량 방식/전도성 터치 스크린)
- 멀티-터치 가능
- 손가락 또는 전용 터치 기구 필요함.
- Infrared(적외선 방식)
- ATM 기계에서 주로 사용
- 정밀도가 떨어짐
- Surface acoustic wave(SAW) - 표면 초음파 방식
- 정밀도가 높음
- 가격이 비싸고, 소형화가 힘듦
- Reistive (저항 막방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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