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장에서는 주로 아래의 내용을 다룹니다.
- What is the Internet?
- What is a protocol?
- Network edge : hosts, access network, physical media
- Network core : packet/circuit swithcing, internet structure
- Performance : loss, delay, throughput
- Sequrity
- Protocal layers, service models
- History
이번 글에서는 인터넷과 프로토콜에 대해서 다룰 예정입니다.
우선 인터넷의 사전적 정의는 아래와 같습니다.
인터넷은 컴퓨터와 컴퓨터 네트워크를 이용하여 전 세계적으로 정보를 교환할 수 있는 컴퓨터 네트워크입니다. 인터넷은 웹, 이메일, 파일 공유, 온라인 쇼핑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며, 전 세계의 사람들이 서로 연결되어 정보를 공유하고 의사소통할 수 있도록 합니다
해당 강의자료에서는 인터넷에 대한 관점을 크게 2가지로 보고 있습니다.
첫 번째는 인터넷을 nuts and bolts로 보는 관점입니다.
- 수배 간개의 연결된 컴퓨팅 장치들이 존재하고, 컴퓨팅 장치에서는 host 또는 end system에 네트워크 애플리케이션이 실행되고 있다.
- 이 장치들은 communication links라고 불리는 fiber, copper, radio, satelite로 통하여 데이터를 전송한다.
- 이때 데이터들은 전송속도를 의미하는 bandwidth를 bit per second 단위로 표현할 수 있다.
- packet swithces는 패킷을 전송하는 network 3 계층 장비들을 의미한다.
- 대표적으로는 router 와 switch가 존재한다.
- 여기서 패킷이란 : 컴퓨터 네트워크에서 데이터를 전송하기 위한 작은 조각을 의미합니다.
(지금 시점에서는 패킷을 간단하게 정의만 하겠습니다)
- 인터넷은 "network of networks"입니다. ISP(Internet Service Provider)들과도 연결되어 있다.
- Protocols은 메세지를 전송 및 수신하기 위한 약속이다.
TCP, IP, WiFi, 4G, Ethernet, HTTP 등이 있다. - Internet standards를 규정하는 문서가 존재한다.
- RFC(Request for comments)
- IETF(Internet Engineering Task Force)
인터넷을 "a service view"로 보는 관점
- 인터넷은 어플리케이션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반 시스템이다.
- web, video, emial, games 등이 있다.
- 애플리케이션들에게 프로그래밍이 가능한 인터페이스를 제공하여 end system에서 end system으로 전송 및 수신이 가능한
distributted application 제작을 돕는다.- socket api : 네트워크 소켓을 생성하고, 연결하고, 데이터를 송수신하고, 종료하는 등의 기능을 제공합니다.
프로토콜이란?
- 프로토콜은 컴퓨터 네트워크에서 통신을 수행하기 위한 규약, 규칙, 표준 등을 의미합니다.
- 인터넷에서의 모든 커뮤니케이션 활동은 프로토콜에 의해서 운영됩니다.
- 프로토콜은 데이터를 주고받는 양식, 데이터 전송 시간, 오류 처리 방법 등의 다양한 규칙을 정의합니다.
- 프로토콜은 네트워크에서 데이터를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전송하기 위한 다양한 기술을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 데이터의 오류를 검출하고 수정하는 방법, 데이터를 암호화하는 방법, 데이터 전송 속도를 조절하는 방법 등이 있습니다.
정리
- 인터넷을 보는 관점은 2가지가 있다.
- nuts and bolts
- service
- 프로토콜은 컴퓨터 네트워크에서 통신을 수행하기 위한 규약, 규칙, 표준 등을 의미하며,
네트워크에서 데이터를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전송하기 위한 다양한 기술을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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