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 개발에 관심이 있었고, 이번학기에 모바일앱프로그래밍1을 들었습니다
확실히 흥미가 있던 분야라서, 강의내용도 재밌고, 열심히 듣게되었는데,
이번에 기말 대체로 프로젝트를 진행해서 조별과제를 진행했습니다.
이 때까지 같이 했던 프로젝트(개발)은 제가 원하던 사람들과 팀을 이루어 하던 프로젝트였는데,
이번 팀 프로젝트는 조원도 랜덤이고, 주제도 기말이후로 알려준거라 시간적으로도 부족하고, 모르던 사람들과 하려니까 굉장히 어색하고, 서툴렀던것 같습니다.. (마음은 앞섰지만요 ㅎ)
구체적인 개발 시작은 중간고사가 끝나고 바로 주제가 공개되었고, 팀원들끼리 일정을 조율해서 12월16일까지가 제출기한입니다.
우선 개발 주제는 간단하게 개선된 키오스크를 만드는 것입니다.
사용할때는 몰랐는데 키오스크의 문제점이 생각보다 기사로도 많이 나와있고, 생각해보니 키오스크의 문제점들은 꽤 많았습니다.
그래서 저는 IT기기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들도 사용하기 편리한 키오스크를 만들려고 했고, 그렇기에 사용자 편의성에 중점을 뒀고, 제가 생각하기에 기존 키오스크의 문제점을 동시에 개선하고자 했습니다.
위의 3가지 문제점이 저희 팀이 생각한 키오스크의 문제점?이었습니다.
이러한 문제점 개선을 목표로 잡고 저희가 개발할 키오스크의 특성은 아래 그림과 같습니다.
🛑세로 UI
- 기존 시장에서의 키오스크는 대부분 세로형태의 UI를 사용하고있습니다.
- 세로 키오스크의 문제점
- 세로 키오스크는 키가 작은 사람들에게는 이용하기 불편하다는 문제점이 있습니다.
- 그리고 좁은 공간에 많은 버튼과 기능을 넣을려고 하니 버튼의 시안성과 텍스트의 가독성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 그리고 버튼이 작다보니 조작의 어려움이 있다는 점도 문제점입니다.
- 세로 키오스크의 문제점
💡가로 UI
- 그래서 저희 팀은 기존 형태(세로)인 키오스크의 형태를 가로로 개선하고자 했습니다.
- 가로 키오스크의 장점
- 키가 작은 사람도 사용하기 용이하다.
- 하지만 팀프가 끝난 시점에서 보니 사람들의 키가 다양하다 보니 적절한 높이 조절이 어려웠다는 피드백을 받았습니다.
- 그래서 생각해본 결과 식당같은 경우 개인 테이블에 하나의 태블릿pc를 둬서 주문하는 그러한 시스템에 사용하기 적합하다고 생각했습니다.(개인적인 생각)
- 세로화면 보다는 공간의 낭비성이 적고, 화면이 넓어 버튼의 크기와 메뉴의 크기, 조작의 용이성이 세로 키오스크보다는 높습니다.
- 키가 작은 사람도 사용하기 용이하다.
- 가로 키오스크의 장점
💡추천메뉴기능
- 기존에 키오스크는 주문 절차가 너무 복잡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 그러한 단점을 해결하기 위해 추천메뉴 기능을 만들고자 계획했습니다.
- 기획했던 추천메뉴의 기능은 각 단계마다의 최선의 선택지를 제공하는 기능으로 할려고 했습니다.
- 하지만 디비를 사용하지 않아서 그 부분은 굉장히 힘들었고, 구현상 가장 최선의 선택지인 콜라와 감자튀김,추가토핑으로 베이컨을 제공했습니다.
- 이 기능 같은 경우 정말 구현하고싶었지만, 디비를 사용하지 않아서 구현이 까다로워서 정말 아쉬웠습니다.
👨🏽💻개발을 마치며 느낀점
일면식이 없는 사람들과 조별과제같은것은 해봤지만, 개발을 목적으로 프로젝트 하는 경우는 처음이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 굉장히 사람들마다 수준도 다르고, 의견조율과 시간조율 면에서 굉장히 고생했었습니다.
협업 툴로 git을 사용하면서 진행했는데, git에 대한 오류도 굉장히 많아서 git에 대한 사용법을 완벽하게 숙지하는 것이 나중에 협업을 수월하게 하는 것이라고 느꼈습니다.
그리고 프로젝트 일정이 빡빡하도니 더 구현하고 싶은 기능이 있었는데 못해서 개인적으로 굉장히 아쉬웠습니다.
하지만 첫 안드로이드 프로젝트인 만큼 얻은것도 많고 배운것도 많아서 다음 프로젝트를 위한 좋은 경험이었다고 느꼈숩니답
다른팀들 하는 거 보니까 잘한 팀들을 보고 자극도 받고, 영감도 받은 게 많아서 성적이 안나오더라도 듣길 잘했다고 느꼈습니다.
👀다음 프로젝트를 기대해주세엽~
😂아~ 그리고 꼭 디자이너는 있어야 한다.. 라는점도 ,, 공대생들끼리 있으니 디자인이 힘들더라구요. ㅎㅎㅋㅋ😂
시연 영상도 올라갈건데 이건 아직 영상을 못받앗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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